국제유가란?
국제유가란 석유가 거래되는 가격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동일한 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유는 성분과 품질이 비슷하기 때문에 원유 가격을 정할 때 생산지를 기준으로 하게 됩니다. 이 기준을 벤치마크 오일이라고 부릅니다. 대표적으로는 WTI(Western Texas Intermediate), 브렌트유, 두바이유가 있으며 3대 유종이라고 불립니다.
- WTI(Western Texas Intermediate) : 서부 텍사스 중질유로 국제유가를 선도하는 최고 품질을 자랑하고 토양에서 생산됩니다.
- 브렌트유 : 영국 북해에서 생산되는 원유로 유럽과 아프리카 지역에서 거래되는 원유 가격을 결정하는 유종으로 해양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생산비와 운송비가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 두바이유 : 중동 아랍에미리트에서 생산되는 원유로 유황 함량이 많아 3대 유종 중 품질이 떨어지고 현물로 거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내의 휘발유와 경유 가격은 국제유가를 바탕으로 하지만 국내의 석유 사업자들이 자율적으로 정한 가격입니다.
국제유가의 변동 원인
1. 공급과 수요
국제유가도 공급과 수요의 영향을 받습니다. 산유국이 원유 공급을 제한하면 유가는 올라갑니다. 반면에 원유의 공급이 과잉되면 유가는 떨어집니다. 또한 원유에 대한 수요가 적어지면 유가는 떨어지게 되고, 수요가 늘어나면 유가는 올라가게 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전 세계적으로 공장이 멈췄고 원유 수요가 줄어들자 유가가 곤두박질쳤습니다. 이렇듯 국제유가는 원유의 공급과 수요의 영향을 받습니다.
2. OPEC와 미국
1960년에 설립된 오펙(OPEC)은 석유수출기구로 원유가격 하락을 막기 위한 기구입니다. 이라크,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베네수엘라 협의체를 결성했고, 2019년 기준 총 14개의 회원국이 있습니다. 오펙은 지속적인 유가 상승을 도모하기 위해 생산량을 조절하기도 하는데요. 2000년대 이후 러시아와 멕시코, 노르웨이 등 일부 산유국이 추가로 회의에 참여해 OPEC+라 불립니다.
미국은 셰일혁명 이후 강력한 산유국으로 급부상했는데요. 셰일은 퇴적암을 뜻하는데 퇴적암에 풍부한 석유와 천연가스가 포함되었던 것입니다. 기술이 없어 시추를 못하다가 싼 값에 시추가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게 되고, 미국은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를 제치고 세계 최대의 천연가스 + 원유 생산국으로 등극합니다. 미국은 강력한 원유생산국으로 OPEC+ 협상 때 유가 안정을 위해 중재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전략비축유
전략비축유는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국가가 비축해 두는 석유를 말하는데, 우리나라를 포함한 국제에너지기구 회원국은 약 3개월 분의 전략비축유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전략비축유로 약 7억 배럴을 보유한 세계 최대의 석유비축국입니다.
1배럴 = 159L
이 전략비축유는 유가를 조절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사용되는데요. 유가를 높게 유지하고 싶은 국가들이 원유 생산량을 조절하자 미국은 유가 안정을 위해 전략비축유의 방출을 시사하며 OPEC+에 원유 생산량을 늘릴 것을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국제유가와 경제
1. 유가와 달러
석유는 달러로 거래되기 때문에 유가와 달러의 가치는 반대로 움직입니다. 원유 가격이 낮아지면 같은 가격으로 더 많은 원유를 살 수 있기 때문에 달러의 가치가 오르게 됩니다. 반대로 원유 가격이 높아지면 같은 가격으로 적은 원유만 살 수 있기 때문에 달러의 가치가 하락하게 됩니다.
원유 20달러/배럴 > 1만 달러 소지 시 500배럴 구매 가능
원유 30달러/배럴 > 1만 달러 소지 시 333배럴 구매 가능
2. 유가와 물가
유가가 오르면 물가도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생산 단계에서 석유가 필요한 제품의 비용이 높아지고, 유가가 상승하면 운반비도 함께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3. 유가와 우리 경제
유가가 떨어지면 물가도 하락해 좋을 것 같지만, 이 역시 수출에 대한 의존이 강한 우리나라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유가가 떨어졌다는 의미는 많은 국가들의 경기 침체를 의미하는데요. 경기가 침체되면 수입 비중을 줄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수출 기업의 실적이 떨어지게 됩니다.
반대로 유가가 오르게 되면 물가가 상승해 국민 경제에 안 좋은 영향을 미쳐 적절한 수준으로 유가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국제유가는 세계 경제의 지표인 만큼 국제유가에 대한 뉴스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제유가 실시간 확인하기
국제유가는 네이버 검색으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주식과 암호화폐를 거래하신다면 Investion.com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제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율이란 무엇일까요? (0) | 2022.08.12 |
---|
댓글